www.greenfeelclinic.kr www.nrdfood.com www.lakoreanfestival.org www.chungja.co.kr www.erpiano.com www.jungdam.com wharang.misoit.co.kr clinic.jhc.ac.kr www.greenfeelclinic.kr www.wmds.co.kr www.cj-entertainment.com www.spyouth.or.kr job.jhc.ac.kr wbch.co.kr academy.foodbank.co.kr help.misoit.co.kr http://www.aosora.kr kit.wbch.co.kr eunice.youngnak.net www.greenfeelclinic.kr 강원청소년사이버문학 - GYCL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대펴작가 문학세상 이야기마당 알림 및 행사 GYCL 소개
시 시조 수필 기행문 감상문 단편소설 이어쓰기

HOME > 중등부 > 산문 > 감상문

나만의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해 보세요.
  → 최열아저씨의 지구촌 환경이야기1
  글쓴이 : 권다인,    등록일 : 2005-06-27,    조회 : 4227

 

 

환경을 사랑하시는 최열아저씨께
 

최열아저씨, 안녕하세요? 저는 춘천에 살고 있는 우석여자중학교 1학년 권다인입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이 부끄러웠습니다. 평소에, 작은 쓰레기가 생기면 ‘나 하나 쯤이야’하며 아무데나 버리곤 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다 저와 같은 생각을 해서 큰 환경오염이 될 줄은 몰랐어요.

저는 가끔 초등학생들이 길거리에 버려진 쓰레기를 주어 쓰레기통에 넣는 것을 보았어요. 그것을 보고 저는 저보다 어린 동생들도 쓰레기를 바르게 버릴줄 아는데, 나이가 더 많은 저는 그런 것도 동생들보다 못하다는 것을 느끼고 부끄러웠습니다. 제가 슬쩍 버린 쓰레기 때문에 환경미화원분들께도 죄송하고, 최열아저씨 같은 분들께는 더더욱 죄송하고 부끄럽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부끄러웠던 점은 바로 ‘먹을거리’ 에 관한 이야기였어요.

저는, 먹는 것을 무척 좋아해서 초등학생 때 학교 앞에서 파는 불량식품도 몸에 나쁘다 면서도 계속 먹었어요. 그리고 시간이 없을 때는 가까운 패스트푸드점에 가서 햄버거와 콜라,또는 컵라면으로 식사를 대신했었어요. 하지만 햄버거를 싸놓은 종이, 일회용콜라병, 일회용라면컵 등이 심각한 환경오염이 될줄은 몰랐어요...또 햄버거에 쓰이는 고기가 숲을 망가뜨린다는 것을 알고 놀랐어요.

또 요즘 과일을 많이 먹게 되는데, 과일을 고를때 무조건 신선해 보이고 색깔이 진한 색을 골라요. 하지만 오히려 그런 과일에 농약이 많이 들어간다는 점을 알고 또 한번 놀랐어요. 또 저는 ‘물이야기‘에서도 많은 것을 느꼈어요. 평소 머리를 감을 때 거품이 잘 안나면 샴푸를 계속 짜서 쓰고, 양치질 할때도 물을 계속 틀어놓고 합니다. 저는 우리 나라가 물 부족 국가라는 말을 책을 통해 그리고 방송이나 신문을 통해 보거나 들은적이 있었습니다. 그걸 볼 당시에는 '아껴야지, 물을 오염시키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그 순간이 지나고 나면 언제 그랬는가 싶을만큼 신경을 쓰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책을 읽고 인간에게서 무엇보다 중요하고 귀한 물을 아껴쓰기 위해, 작은것부터 차근차근 실천하기로 했습니다.

또 개인의 작은 관심으로 우리나라가 쓰레기는 반으로, 재활용은 두배로 될 수있다는 희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아저씨께서 들려주신 '지구촌 환경 이야기 (1)' 는 자연이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말해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덕분에 조금이라도 환경에 대한 저의 부끄러운 생각을 고칠수 있었습니다. 아저씨.'지구촌 환경 이야기 (2)'도 기대하겠습니다.
-------------------
편지글형태로썼습니다.